9. 물과 색의 만남
● 재료
와트만지, 수채물감, 넓은 붓, 얇은 붓, 물통, 팔레트용 접시
•활동 내용
・와트만지 위에 천천히 넓은 붓으로 물을 펴가면서 반복적으로 앞뒤를 돌려가면서
바른다.
·습지 위에 물감이 자연스럽게 퍼질 수 있도록 손을 움직인다.
・자유로운 물감 번지기와 현재 자신의 감정을 연결 지어서 표현한다.
•제목을 정한 후 재료 정리를 한다.
・색이 만나서 번지는 느낌과 완성한 작품을 보고 생각나는 부분에 대해 나누기한다.
ㆍ작품에 대해 서로의 피드백을 나눈다.
10. 자기소개: 이름 꾸미기
•재료
도화지, 사인펜, 크레파스, 가위
• 활동 내용
치료사와 소개 집단과 인사를 한다.
•자신만의 특별한 이름을 다양한 재료를 활용해서 꾸민다.
•이름 대신 별칭이나 애칭을 사용해도 된다.
• 이름을 다 꾸미고 난 후에 가족이나 좋아하는 것, 관심 있는 것, 싫어하는 것, 좋아하는 사람 등 자신의 특징에 대해 생각해둔다.
ㆍ작품을 오린 후 이름 앞에 형용사를 붙여서 제목을 정한다.
•자신의 이름과 특징에 대해서 소개한 후 서로 피드백을 나눈다
11. 웅덩이
● 재료
도화지, 크레파스, 연필, 사인펜, 유성 매직
• 활동 내용
•도화지에 웅덩이를 그리도록 한다.
웅덩이에 빠졌다면
・웅덩이에 빠진 경험이 있는지 물어본다.
・만약 웅덩이에 빠졌다면 느낌은 어떤지, 그 상황을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해 나누기한다.
・자신이 웅덩이에 빠졌을 때 어느 정도 깊이의 웅덩이인지, 자신은 어느 위치에 있는지 그린다.
·누가 와서 도와주었으면 좋겠는지에 대해서도 나누기한다.
・자신에게 가장 힘든 상황이 왔을 때 어떤 느낌이 들고 어떻게 대처하는지에 관해 이야기 나눈다.
ㆍ작품에 대해 서로의 피드백을 나눈다.
12. 나의 마음 표현
재료
도화지, 크레파스, 사인펜, 유성 매직
•활동 내용
• 도화지를 3칸으로 나누어 접는다.
•왼쪽 부분과 오른쪽 부분에는 자신의 감정을 선으로 표현한다.
•가운데 부분은 양쪽 감정으로 인한 자기 모습을 그려본다.
•언제, 어떤 상황일 때에 생기게 된 감정인지 이야기 나눈다.
•가운데 그려진 자기 모습을 보니 어떤 느낌이 드는지 이야기 나눈다.
•감정 속의 나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무엇이 있을지 적거나 말하게 한다.
•집단원들과 함께 감정 속의 각 집단원에 대해 함께 감정을 공유해준다.
13. 나를 구속하는 것
•재료
도화지, 지점토, 사인펜, 풀
나를 구속하는 것들
•활동 내용
•지점토를 이용하여 던지기, 주무르기, 누르기 등을 한다.
・자신의 생활 가운데에서 원하는 것 중 조절하기 힘든 것, 자신의 생활에 방해받는 것을 생각한다.
・자신을 방해하는 요인을 지점토로 만들고 글자로 적어서 표현한다.
•제목을 정한 후 재료 정리를 한다.
각자 만든 작품을 중간에 모아놓고 원하는 사람이 먼저 발표한다.
자신이 조절하기가 힘든 부분을 이야기 나누고, 또 조절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서 서로 이야기 나누기한다.
14. 감정 터뜨리기
● 재료
전지, 풍선, 양면테이프, 크레파스, 사인펜
•활동 내용
・자신이 원하는 색깔의 풍선을 선택하여 본다.
자신의 분노 감정만큼 풍선을 분다.
ㆍ전지에 자신의 형상을 그리고 풍선에 자신의 분노 감정을 적는다.
•분노 풍선을 자신의 형상 위에 붙인 후 이쑤시개로 터뜨린다.
•제목을 정한 후 재료 정리를 한다.
•분노 감정을 터뜨린 후 자신의 느낌을 원하는 사람이 먼저 발표한다.
•작품에 대해 서로의 피드백을 나눈다.
15. 감정의 화산
● 재료
하드보드지, 점토, 물감
• 활동 내용
ㆍ점토로 던지기, 주무르기, 누르기, 문지르기 등의 활동으로 분노 감정을 발산한다.
ㆍ점토로 화산 형태를 만든다.
•자신의 분노 감정을 물감으로 표현한다. 마치 용암이 폭발한 것처럼 표현한다.
• 화산의 바닥에도 용암이 넘친 것을 표현한다.
•자신을 분노하게 하는 사람이나 분노하게 하는 상황에 관해 이야기 나누기한다.
ㆍ작품에 대해 서로의 피드백을 나눈다.
16. 나의 과거, 현재, 미래
●재료
도화지, 잡지, 풀, 가위, 연필, 지우개, 사인펜
16-1. 나의 인생 곡선 그리기
ㆍ작품에 대해 서로의 피드백을 나눈다.
과거, 현재에 대해 느낌을 나누고 미래에 관해 이야기 나눈다.
・세로선의 가운데 부분에 점을 찍어 50이라고 쓴다.
재료
8절 또는 4절 화지, 크레파스, 색연필, 잡지, 가위, 풀, 스티커 등
•활동 내용
자신의 과거 중 가장 생각나는 것과 현재의 자기 모습, 그리고 미래의 자신이 바
라는 것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과거, 현재, 미래를 잡지나 다양한 매체로 표현한다.
과거는 어떠했는지, 현재의 자기 모습은 어떤지 되돌아보고 미래에는 어떻게 할 것인지 구체적으로 표현한다.
• 작품을 중간에 모아놓고 원하는 사람이 먼저 발표한다.
• 활동 내용
.화지 위에 막대그래프를 그리기 위한 세로선과 가로선을 그린다.
•세로선의 가장 윗부분에 행복이라고 적는다.
•가로선은 연령을 표시한다(나이가 어린 경우: 2살 단위, 나이가 많은 경우: 5살 또는 10살 단위로 표시).
・자신의 어린 시절(과거)과 현재 경험 상황 등을 떠올리도록 한다.
미래에 자신이 어떤 인생이 되어 있을 것인지 상상하여 표현하도록 한다.
연령 단위 위에 점을 찍어 그래프를 그린다.
ㆍ완성된 자신의 인생 곡선에 관해 이야기 나눈다.
17. 내가 보는 나, 타인이 보는 나
•재료
도화지, 사인펜
• 활동 내용
도화지 위의 가장자리에 자신의 이름을 적는다.
지금까지 함께한 집단원의 장점에 관해 이야기를 나눈다.
•집단원의 이름이 적힌 도화지를 돌려가면서 그 사람의 장점에 대해서 적는다.
・다시 본인에게 돌아오면 타인이 바라보는 나의 모습에 대해 살펴본다.
읽고 난 후의 집단이 자신에게 적어준 피드백에 대한 느낌이 어떤지 나누기하고 서로 지지해주고 격려해준다.
'책기록,공유' 카테고리의 다른 글
| 미술 심리 치료학 _ 미술 심리 치료 기법 6 (0) | 2022.07.07 |
|---|---|
| 미술 심리 치료학 _ 미술 심리 치료 기법 5 (0) | 2022.07.03 |
| 미술 심리 치료학 _ 미술 심리 치료 기법 3 (0) | 2022.07.03 |
| 미술 심리 치료학 _ 미술 심리 치료 기법 2 (0) | 2022.07.02 |
| 미술 심리 치료학 _ 미술 심리 치료 기법 1 (0) | 2022.07.0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