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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기록,공유

심리학 평가

by 나비B 2022. 7. 26.

평가
피아제의 인지발달에 관한 연구는 아동 연구의 기초가 될 정도로 중요하게 취급된다. 그뿐만 아니라 아동들의 지적 능력에 대한 많은 연구를 촉진했다. 후속 연구의 한 부류는 피아제의 이론 틀 내에서 개념들을 구체적으로 검증하는 연구들이며, 다른 한 부류는 피아제의 개념들을 비판하는 연구들이다. 피아제의 이론은 크게 세 가지의 뼈대로 형성되어 있다: 엄격한 단계론, 인지주의, 경험주의. 이 세 가지의 뼈대가 상호 연결되어 있다.
피아제의 입장에서 보면, 발달은 단계가 있으며 발달과정에서 이 단계는 엄격하게 지켜진다. 따라서 이전 단계의 성취 없이 다음 단계로 건너뛰지 못한다. 엄격한 단계론에 대한 회의가 만만하지 않다. 단계론을 지지하려면 단계 내적 일관성과 단계 간 분절성을 가져야 한다. 보존개념의 경우를 예로 들어보자. 전조작기에서는 '보존개념'의 획득에 실패하고 구체적 조작기에 들어서야 보존개념을 획득한다면, 전조작기의 모든 아이가 모든 종류의 보존개념 획득에 실패하여야 한다. 이것이 단계 내 일관성이다. 그리고 구체적 조작기의 모든 아이는 모든 보존개념을 획득하여야 한다. 그래서 전조작기와 구체적 조작기 단계 간에 구분이 뚜렷해야 한다. 이것이 단계 간 분절성이다. 그러나 실험적 증거는 이것과 다르다. 개인 간 차이가 날 뿐만 아니라 보존개념의 특성에 따라서도 차이가 난다. 수나 양에 대한 보존개념이 상대적으로 일찍 이루어지지만 관한 보존개념은 구체적 조작기에나 가야 성취된다. 이런 증거들은 엄격한 단계론에 대해 회의하게 한다.
둘째, 피아제의 발달은 인지에 입각해 있다. 그래서 많은 발달적 요인은 인지적 성취에 기초해서 이루어진다. 하지만 인지가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틀림없지만 인지가 절대적인 것은 아니다. 상당한 것은 사회적 상호 작용의 결과이다. 사회적 상호 작용이 인지를 발달시키는지 인지가 사회적 사고의 기초가 되는지는 명확하지 않다.
셋째, 피아제는 상당수의 인지적 능력이 경험에 따라 형성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애착
어린아이는 처음에 중요한 타인이라고 불리는 대상과 첫 삶을 시작한다. 이때 대개 중요한 타인은 어머니나 아버지가 되는데, 어머니와의 관계는 특히 중요하다. 보통 어머니와 아이 간의 특별한 유대관계가 애착의 대표적인 예이다. 애착이란 어떤 대상과 정서적 유대관계를 형성하여 같이 있으면 좋고, 따르고 신뢰하며 애착 대상이 없으면 불안해하는 것을 말한다.
대부분의 경우에 어머니와 아이 간의 정서적 유대가 특별하다. 프로이트는 아이가 어머니에게 특별하게 느끼는 것은 어머니가 아이의 생리적 욕구를 충족시켜 주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에릭슨(Erikson)도 이 시기에 소유 욕구를 만족시켜주는 것이 이후 세계에 대해 느끼는 기본적인 신뢰감의 기초가 된다고 주장하였다. 애착 형성에 있어서 정신분석학적 입장은 유아의 신뢰 형성과 애착의 뿌리가 생물학적 욕구 충족에 있다고 보고 있다.
애착의 뿌리가 생물학적인 욕구 충족에 있다는 사실은 할로 우(Harlow)의 대리모 실험에 의하여 부정되었다. 할로 우는 갓 태어난 어린 원숭이를 격리해 양육하였다. 우리에는 두 개의 대리모가 있었는데, 하나는 부드러운 접촉을 느끼는 우단 천으로 만들어졌고, 다 애착 발달 애착은 초기에 형성된다. 애착 형성의 시기는 개체의 성장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태어나면서 바로 활동할 수 있는 동물들은 애착이 급격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이런 급격한 애착 형성 기제를 각인(imprint.ING)이라고 한다. 각인이란 처음 움직이는 대상에 대해 전적인 신뢰와 애착을 형성하는 것을 말한다. 이런 각인 현상은 특히 조류에게서 극적으로 나타난다. 아프리카 세렝게티 평원의 얼룩말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어머니로부터 떨어질 가능성이 높은 동물들은 생존을 위하여 즉각 어머니를 알아보고 어머니를 믿고 따라야 한다. 그러나 인간의 애착은 처음 몇 달 동안 천천히 형성되는 것 같다. 유아에 대한 애착의 증거는 낯가림에서 나타난다.
6~8개월 사이에 이루어지는 낯가림은 아이들이 기어 다니기 시작하면서 나타난다는 점에서 동물들의 사정과 비슷하다. 이때쯤 아이는 엄마에게 매달리고 집착한다. 그리고 낯선 사람을 피하고 낯선 사람이 친근감을 표하려고 하면 울며 자지러진다. 이런 반응은 부모가 당황할 정도로 심하게 나타나기도 한다. 기어 다니면서 아이는 조금씩 어머니의 품을 벗어나 세상을 탐색한다. 그리고 이런 탐색은 어머니에 대한 믿음에 기초해서 이루어진다. 어머니가 옆에 계신다는 사실, 그것은 아이에게 낯선 것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고 새로운 것을 탐색하게 만든다. 어머니와 애착 형성이 잘 이루어진 아이일수록 새로운 것을 탐색하는 모험에 더 적극적이었다. 이런 적극성은 어려움과 두려움이 어머니를 신뢰하는 자신감에 기초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따라서 애착은 어머니에 대한 의존성을 증가시키는 것이 아니라 아이의 자율성을 높여준다.
아이의 애착과 자율성은 성장하면서 또 다른 방식으로 실험된다. 이 실험은 어느 정도 신체와 행동 발달이 이루어진 2세쯤 이루어진다. 아이가 어머니의 요구를 거부함으로써 자기의 의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자기가 원하는 옷을 입겠다고 고집하고, 가게를 지나가면 과자를 사달라고 막무가내로 울고... 등 고집은 계속된다. 



아동 양육의 양식
어른들의 아이에 대한 태도나 행동은 아이의 성장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아이를 막 다루는 부모, 아이를 지나치게 허용하는 부모, 아이를 지나치게 잘 키우고자 하는 욕심은 아이의 교육을 오히려 방해하는 수가 많다. 어떻게 하면 아이를 잘 키우는가? 아이의 양육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가정환경과 아이 간의 상호 작용은 복잡하고 미묘하기 때문에 유일한 해법이란 없는 듯이 보인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는 가정의 분위기인 듯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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